
세계 최대 동영상 공유 플랫폼 유튜브가 지난해 광고 수익료를 공개했다.
3일(현지시간) CNN에 따르면 구글의 모기업 알파벳은 지난해 실적 발표를 통해 처음으로 유튜브의 광고 매출을 공개했다.
유튜브의 지난해 광고 매출액은 151억5000만달러(한화 약 18조원)이다. 또한 전년보다 36% 증가했고 2017년에 비해 86% 증가한 금액이다.
유튜브 광고 수익의 원천인 브랜드 광고와 제품 리뷰 동영상 등에 붙여 클릭하면 바로 해당 제품을 살 수 있는 반응형 광고가 매출 성장의 주역할을 했다.
순다르 피차이 알파벳 최고경영자는 여기에 구독료 수입 등 비광고 매출액으로 작년 4·4분기 30억달러(한화 약 3조6000억원)의 수입을 올렸다고 전했다.
알파벳은 지금까지 구글의 광고와 '기타'로 나눠 실적을 발표해왔지만 앞으로는 검색과 유튜브, 클라우드 등으로 세분화해 매출을 공개하겠다고 밝히면서 회사 사업과 미래 기회에 대해 더 깊은 통찰을 제공하기 위함이라고 설명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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